35 0 0 0 0 0 20일전 0

심리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 이해 및 설득 과정

-내담자의 행동 패턴 인식 및 변화 과정-

『심리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 이해 및 설득 과정』 상담의 성패는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자기 설득’이 좌우합니다. "상담은 잘 진행된 것 같았는데, 내담자는 왜 부정적 피드백을 남길까요?" 수천 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높은 만족도를 받아온 저자는, 몇몇 부정적인 피드백 앞에서 멈춰 섰습니다. 상담자는 진심을 다했지만, 내담자는 공감받지 못했다고 느끼고 상담에 대해 부정적 피드백을 남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그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권합니다: -“왜 상담이 효과 없었을까?”라는 의문을 가져본 상담자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내면 변화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 -경청, 공감, 피드백을 넘어서 실제 변화를 유도하는 상담 기술을 고민 중인 분 ..
『심리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 이해 및 설득 과정』
상담의 성패는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자기 설득’이 좌우합니다.

"상담은 잘 진행된 것 같았는데, 내담자는 왜 부정적 피드백을 남길까요?"

수천 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높은 만족도를 받아온 저자는, 몇몇 부정적인 피드백 앞에서 멈춰 섰습니다. 상담자는 진심을 다했지만, 내담자는 공감받지 못했다고 느끼고 상담에 대해 부정적 피드백을 남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그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권합니다:
-“왜 상담이 효과 없었을까?”라는 의문을 가져본 상담자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내면 변화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
-경청, 공감, 피드백을 넘어서 실제 변화를 유도하는 상담 기술을 고민 중인 분
-상담 현장 경험을 공부로 연결하고 싶은 심리학 전공자 및 수련생

이 책에서 다루는 핵심
-실제 상담 사례 속에서 상담 성공 요인을 내담자 관점에서 바라보기
-내담자의 변화가 일어나는 ‘자기 이해 → 자기 설득’의 구조
-감정 공감 그 이후, 납득과 수용이 일어나는 상담의 포인트
-‘패턴 인식 및 자각 → 감정 해소 및 인지 재구성 → 행동 변화 → 내면화’로 이어지는 변화의 단계
-6,000시간 이상의 상담 경험과 1,000건 이상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리한 실전 노하우

이 책은 내담자의 관점에서 상담을 다시 생각해보는 책입니다
상담자는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내담자가 자기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이루어 가는 과정을 곁에서 함께 해 주는 사람입니다.

그 길 위에 선 여러분께, 이 책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서영근: 심리코치, 고객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이

심리코칭, 심리상담, 코칭을 통해 수많은 내담자 및 고객과 함께 감정을 탐색하고, 과도한 생각을 조절해서 행동 변화를 경험하며,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했습니다.

내담자 및 고객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변화와 성장을 주도적으로 이루어가는 것을 촉진하는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과거 아픈 기억이 현재의 관계와 삶의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건강하게 정리하고 새로운 삶의 방향을 만들어갈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내담자 및 고객 스스로의 힘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역할로 생각합니다.

심리코칭: 감정 탐색에서 행동 변화까지
심리상담과 코칭은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저는 이 두 가지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자기 패턴 인식 및 자각 → 감정 정리 및 인지 재구성(과거 아픔 경험 재구성) → 행동 변화>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심리코칭을 통해 내담자 및 고객은 자신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과거 경험이 현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하여 원하는 변화를 실천해 나갑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내담자 및 고객은 자신의 감정과 사고 패턴을 명확히 인식하고, 삶에서 더 주체적이고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갑니다.

경력
● 현) 마인드카페 심리코칭사 (2025년 3월, 8분기 연속 우수 상담사 선정)
● 현) 업피플(UpPeople) 파트너 코치
● 현) 프리랜서 심리코치로 활동
● 전) 한국능률협회 등 다양한 조직 및 개인 대상 기업교육 강의 및 조직 업무 수행

자격
● 전문 코치(KPC) <한국코치협회>
● 상담심리전문가 <한국상담심리학회>

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과정이수 (HRD 전공)
● 연세대학교 심리학 석사 (상담심리 전공)
● 서강대학교 경영학 학사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